수난이대 속 두 부자의 처한 현실과 성격을 이해한다.
1 . 작가 소개 - 하근찬 ( 1931 ∼ )
소설가. 경북 영천 출생. 1957년 <한국 일보> 신춘 문예에 '수난 이대'가 당선되어 문단에 등장하였다. 이후 궁벽한 농촌을 무대로 한 민족적 비극이나 사회의 병리 현상을 심도있게 다룬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1970
▶연계교육과정을 통해 확인한 교육과정의 안배
‘학습자는 작품에 드러난 역사적, 시대상황을 파악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물의 대응방식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현재 삶, 동시대 사회문제와 연관시키는 과정을 거쳐 작품의 이해를 심화한다.’는 [7-문-⑶]은 ‘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
읽기를 보여 주는 것이다. 즉, 사랑의 관계라는 화해적 관계가 시간의 흐름 그 후 언젠가는 이별의 관계로 변형될 수 있다는 것을 담담하게 인정하고 또한 알고 있는 것이다. 미리 예견할 뿐 아니라 충분히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이 예견과 충분한 준비의 이별하기이기 때문에「진달래꽃」의 화자
후로 「그 여자네 집」에서 더 이상 서정적인 배경 묘사는 나타나지 않는다. 대신 어두운 일제 강점기 말의 시대 상황과 깨어진 두 인물의 사랑에 대한 안타까움이 자리하고 있을 뿐이다.
2. 역사의 폭력과 상처
만득이와 곱단이를 헤어지게 만든 결정적인 사건은 징병제와 여자 정신대 근무령의
진행하였다. 그러므로 본론1에서는 작가의 생애와 저작활동을 살펴보고 본론2에서는 그의 대표작이자 우리 수업의 지정작품인 「서울 1964년 겨울」과 그 안에 내재된 ‘도시’의 의미를 다뤄본 후 본론3에서는 60년대의 우리 문학의 모습과 김승옥의 문학사적 의의를 살피며 마무리할 예정이다.
읽기,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하면서 읽기 등의 활동을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 읽기 전 활동
․ ‘먹어서 죽는다’ 라는 제목을 보고, 이 글이 어떤 내용일지 상상해 보자.
- 이 제재는 제목이 주는 인상이 강하다. 그리고 내용적 측면에서 주제와 직접 관련되는 제목이다
Ⅰ. 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구인회> 회원하면 대개 도시 출신의 신세대 작가들로 작품 형상화에서 도시적 감각과 그 기법을 중시하는 모더니즘 소설 창작에 힘을 쏟은 것은 사실이나,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조벽암 소설은 1930년 식민지 현실의 질곡을 사실적으로 그리려고 하는 리얼리즘 소설로 분
Ⅰ. 개요
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은 교육부 고시 제1992-16호 및 제1995-7호에 의한 6차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교육과정으로서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간 34시간을 이수하는 선택적 교육과정으로 시작되었다.
제7차 교육과정에는 재량활동을 확대․신설하여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
읽기 교과서 동화를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6.
내면화는 현상이나 가치가 계속적으로 스며들어가 개인의 일부가 되는 과정 Benjamin S. Bloom, 임의도 외 역,『교육목표분류학』, 교육과학사, 1983.
을 일컫기도 하고, 문화적 혹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행동규범이나
수난이대」(1957)에서 아들 진수는 아버지 앞에 나타났지만 다리를 잃어버린 불구자의 모습이다. 태평양전쟁으로 팔을 잃은 아버지 만도와 6.25 전쟁으로 인해 다리를 잃어버린 진수의 모습은 두 부자(父子)의 이대(二代)에 걸친 비극적인 수난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는 단지 개인적인 수난의 모습이